지원사업 및 기타문의

지원 사업과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자주 하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FAQ

세상의 호기심이 많아 일찍 나온 2.5kg 미만 또는 37주 미만으로 태어난 아기들로 시민의 참여로 만들어진 미숙아의 한글 새 이름입니다. 이른둥이는‘대중이나 기준을 잡은 때보다 앞서거나 빠르다’라는 뜻의 ‘이르다’와 아이를 뜻하는 접미사 ‘둥이’를 붙여서 만든 세상에 빠른 출발을 한 아기라는 의미입니다.
신청기간은 신청하시려는 지원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재)입원치료비의 경우 입원 중에, 재활치료비 신청의 경우 입원 여부에 상관없이 공모일정에 맞추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치료비 지원신청은 입원치료비, 재활치료비 포함하여 총 3번까지 가능합니다. 예) 이른둥이 : 입원치료비, 재활1차, 재활2차
초기입원비(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입원치료 중인 경우)의 경우 보건소 지원이 있으면 중복지원하지 않습니다. 단, 보건소 지원금으로 치료비가 부족한 경우 중복신청 가능하시며, 보건소 지원을 제외한 후 나머지 부분에 대해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입원치료비의 경우 지원금 잔액범위 내에서 생후 24개월 이내까지 지원 가능하십니다.
- 2017년 1월 이전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이른둥이의 지원기간은 1년입니다.
- 2017년 1월 이후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이른둥이의 지원기간은 3년입니다.
지원금은 지원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입원치료비는 협력병원의 경우 2,000만원, 협력병원이 아닌 경우 1,500만원으로, 추천병원 협력여부에 따라 최대지원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재활치료비 지원은 1차, 2차 지원 각각 최대지원금 150만원 범위내 지원됩니다.
현재 재활치료비 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타과(재활의학과 제외) 입원 치료를 받게 된 경우 중복 신청 가능합니다. 단 이른둥이가 24개월 이내인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재활치료비는 총 2번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1차지원이 종료된 이후에 2차 신청이 가능하시며,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추천을 통해 접수해 주신 후 심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재활치료비 영수증은 보내주시는 접수기간이 있습니다. 접수기간을 놓치신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하오니, 영수증 접수일정에 맞추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다솜이작은숨결살리기 신청대상 기준에만 해당되시면 외국인도 지원 가능하십니다.
준비하신 보호자 준비서류는 추천인(병원 의료사회복지사)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나요? '1:1문의'로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1:1 문의하기